보도자료

연구단의 주요사업 관련 언론보도및 보도자료를 소개합니다.

5G와 인공지능의 스마트한 만남, 「월드IT쇼 2018」개최
구분 언론보도 등록일자 2018-05-23 출처 정책브리핑
원본 URL http://www.korea.kr/briefing/pressReleaseView.do?newsId=156270883
5G와 인공지능의 스마트한 만남,
국내 최대 ICT축제 「월드IT쇼 2018」개최
-인공지능, 사물인터넷, 자율주행, 블록체인 등 최첨단 기술기업 참여 -

과학기술정보통신부(장관 유영민)는 5월 23일(수)부터 26일(토)까지 나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월드IT쇼 2018를 개최한다고 밝혔다.
 
ㅇ ‘월드IT쇼’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(장관 백운규)가 후원하는 행사로서,올해 11번째를 맞이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정보통신 국제전시회이다.
 
올해 행사는 ‘IT’S SMART’라는 주제로 열리며, 산업계의 최대 화제인 5세대(5G) 이동통신, 인공지능(AI) 등 최신 정보통신 기술과 제품전시회에서 소개된다. 정보통신산업의 동향과 전망을 공유하는 컨퍼런스·세미나, 혁신 정보통신기술을 개발한 우수기업 시상다채로운 행사들도 열린다.
 
우선, 전시회에서는국내외 주요 정보통신 기업이 인공지능(AI), 사물인터넷(IoT), 자율주행차, 가상현실(VR)·증강현실(AR) 등 제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핵심기술을 선보인다.(500여 개 사, 1,500여개 부스)
 
ㅇ 대한민국 혁신대상(2018년)을 수상한 ‘델리아이’는 인공지능 영상분석 CCTV를 선보인다. 이 제품은 카메라 등 시각장치를 통해 입력받은 영상의 특정 패턴을 추출해 분석하는 인공지능 플랫폼 기술이 사용된다.
 
ㅇ (재)실감교류인체감응솔루션연구단은세계 어디서든 네트워크를 통해 접속하면 친구들과 같은 장소에서 모인 것처럼 느끼면서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인다.
 
ㅇ 이외에도 대학 ICT연구센터, 전자정보통신연구원(ETRI), 전자부품연구원(KETI),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(TTA) 등에서 수행한 공공 기술개발(R&D) 성과물도 전시한다. 기업·대학 간 네트워킹 등을 추진하여 기술개발 성과물의 사업화 분위기도 끌어올린 계획이다.
 
‘2018 액셀러레이터 컨퍼런스&데모데이’도 개최한다. 해외 유명 액셀러레이터 및 벤처투자자 15개사가 참여하여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며,
 
ㅇ 스타트업 서비스제품을 홍보하는 피칭대회, 멘토링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하여 스타트업의 창업저변 확대일자리 창출 효과극대화할 계획이다.
 
아울러, 학계·연구기관·산업계가 참여하는 ‘글로벌 정보통신 전망 컨퍼런스’에서는 최근 정보통신 산업·기술 동향공유되고,
 
ㅇ ‘대한민국Impact-ech대상((구)멀티미디어 대상)’에서는ICT 분야우수한 혁신기술, 국내외 ICT 시장 활성화발전기여한 기업을 대상으로 시상도 개최된다.
 
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“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빅데이터, 5세대(5G) 이동통신, 인공지능(AI) 등을 기반으로 자율주행차, 헬스케어 등 다양한 서비스 산업새로운 제조 산업이 폭발적으로 생길 것이다.”라고 이야기 하면서,
 
ㅇ “이번 월드IT쇼는 국민들이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삶의 변화를 경험하고,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을 기회가 될 것이다.”라고 강조하였다.
다음글5G와 인공지능의 스마트한 만남, 국내 최대 ICT축제 '월드IT쇼 2018' 개최
이전글과기정통부, 월드 IT쇼 23일 개막